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하는 방법

by 정민이화이팅 2023. 5. 21.
728x90

우선 저는 2021년에 32회에 합격하였습니다. 

 

나이는 79년생으로 그때 당시 43살이였습니다. 

 

4월경부터 시작했고 그전까지 경매를 위주로 부동산에 투자했으나 실질적으로 부동산에 관한일은 특별히 한것이 없었습니다.  보통사람하고 배경지식에서 큰 차이가 나는것이 아니였습니다.  그리고 학창시절 열심히 공부를 하지도 않았습니다. 

 

우선 4월에 민법과 학개론을 공부했습니다. 공부시간은 하루 5-6시간 70%정도는 인터넷강의(유투브), 30%는 복습과 암기

한달 반정도에 한번정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모든 기본서는 인터넷강의와 복습으로 진도를 나갔습니다. 

인터넷에서 중요하다고 말하는것은 암기하려 노력했습니다. (노력만 할뿐 바로 암기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5월 중순부터는 하루 공부 10시간내외 5시간정도는 민법 학개론 2회차 반복학습, 공법, 중개사법시작

6월초에 민법,학개론 2회차 완성, 그 후로 바로 3회차 돌입

6월말 공법, 중개사법 1회차 완성, 바로 2회사 돌입

세법, 공시법 시작

7월부터는 공부시간을 좀더 늘려서 하루 13시간정도 내외로 공부했습니다. 

8월말 정도에 민법, 학개론 3회완성, 중개사법 2회 세법, 공시법1회 정도 완성했습니다. 

9월에서 9월말까지 공법 2회완성 바로 3회시작, 중개사법 1회더 완성, 공시법 2/3완성

10월초 부터는 하루 15시간 내외 공부

 

모든과목 3회 완성후 문제 풀이 시작 (3회정도 반복을 하면 어느정도 용어나 법률에대한 이해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문제풀이는 기출문제 위주로만 풀었습니다. (처음에는 60점 내외로 성적이 나옵니다. 공법제외 공법은 30점대였던것 같습니다.)

최근 10년치는 번호만 봐도 답이 나올정도로 풀었습니다. 

하루 3년치정도는 시험문제를 풀고 복습할 수 있습니다. 12시간 내외의 시간이 걸립니다. 

시험 일주일전에는 10년치를 하루에 복습하고 머리에 정리하고 반복했었던것 같습니다. 남는 시간에는 공법 중요한것 계속 암기 

 

대략 이 사진정도의 문제집과 기본서였습니다. 

저는 학원을 다니지 않았습니다. 그냥 집에서 기본서만 보고 인터넷강의(공짜 유투브)를 보고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도 당근마켓에서 2019년도것을 샀습니다. 

 

 

결과는 1차 평균 86점 2차 평균 83점이였습니다. 

 

결론은 학원도 좋고 스터디그룹으로 공부를 해도 되고 상관없지만 하루 10시간 내외로 공부하면 넉넉하게 붙을 수 있는 시험입니다. 그 이상으로 하면 확실한 고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좋은 선생님도 좋지만 결국은 자신이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과목을 공부하는 방법이 궁금할 수 있지만 그냥 하다보면 다 알게 되고 솔직히 편하게 공부하는 방법같은건 없습니다. 

 

기출문제만 완벽하게 이해하고 마스터해도 60점 정도는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지나고 보면 대단할것 없었던 시험같지만 4-5달정도 공부하는 동안은 하루하루가 지옥이고 힘들었습니다. 

저도 인터넷이나 유투브를 보고 과목별 공부하는 방법이나 좋은 강사가 누구인지 알아봤었습니다. 막연하고 불안해서 찾아봤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냥 공부하면 다 알게 됩니다. 과목별 특성이나 중요하고 반복되서 시험에 나오는것도 하다보면 전부 알게 됩니다. 

 

중요한건 공부양인것 같습니다. 제 주위에 하루2-3시간 정도 공부한분들 중에 합격한 분은 한분도 없습니다. 학원도 다니고 비싼 인터넷강의도 듣고 하신분들입니다. 

이시험은 그냥 열심히 하면 되는 시험입니다. 저도 나이들어 공부를 해서 결과적으로는 시력도 많이 나빠졌지만 꾀 오랫만에 성취감?이런것이 엄청났습니다. 

 

모두 열심히 하셔서 꼭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728x90